질병과 수행의 이치
질병이 생겨나는 이치
수행의 원리를 깨치려면 우선 질병이 생겨나는 이치를 알아야 합니다. 사람의 질병이란 내상(內傷)과 외감(外感)으로부터 분리될 수 없으니, 병이란 내상과 외감으로 총괄할 수 있습니다. 이 요체만 알면 병의 대세를 안다고 합니다.
성리학에서 사람의 마음 심(心)이라는 글자는 화(火)에서 왔다고 하는데, 이는 아주 적절한 가르침이라고 봅니다. 인체를 수토(水土)로 보면 인체의 화신(火神)이 심(心)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 화(火) 자를 옆으로 뉘면 심(心) 자가 된다고도 하였습니다. 후에 김일부 대성사님에 의하여 이 심(心) 자의 세 점은 정·기·신을 상징한다고 하여 더욱 자세한 가르침을 드러낸 바 있습니다.
생명을 보존하는 네 가지 요체
옛 의가에서는 생명을 보존하는 네 가지 요체를 전하기도 하였습니다.
첫째는 절음식(節飮食)입니다. 음식을 절도 있게 섭취하지 못하면 질병이 야기되고 외사가 침입합니다. 술로방탕하게 보내면 그 화는 더욱 커집니다. 허약한 몸은 오로지 비위(脾胃)에 의존하므로 기름진 음식을 즐기지 말고 담담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최고로 삼습니다. 그리고 소식을 중요시 합니다.
둘째는 풍한(風寒)을 삼가야 합니다. 오로지 정(精)을장정(藏精)하여야 밖에서 오는 풍한을 이길 수 있습니다.
셋째는 석정신(惜精神)입니다. 명리에 빠지지 말고 정(精)을 축장하고 신(神)을 온전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넷째는 계진노(戒嗔怒)입니다. 진노하지 않고 간기를 잘 보존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가장 으뜸되는 것이 음식을 조심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가장 실현하기 쉽고 긴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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