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상은 지금

[미래 불가사의]우리가 만나야 하는 새로운 미래

예언 전문가 2008. 4. 2. 18:42
우리가 만나야 하는 새로운 미래


EBS <다큐10> 오늘부터 미래진단 시리즈

세계인구 변화, 과학기술 혁명 등

EBS <다큐10>이 21세기 들어 인류가 직면한 여러 변화를 조명하는 ‘미래 진단’ 시리즈를 24~27일 오후 10시에 방송한다. 유럽의 노령화와 친디아(중국과 인도)의 인구 팽창, 생산 인구 대 비생산 인구의 심각한 불균형, 양자역학과 인공지능이 가져올 과학기술의 혁명 등 여러 차원의 변화를 심도 있게 들여다본다.

24일과 25일에는 2030년까지의 인구변화 추이를 예측, 이로 인해 발생할 사회경제적ㆍ생태적 문제를 미리 점검하는 ‘2030년 인구 폭발의 핵, 친디아’(제작 아르떼 프랑스)를 방송한다. 유럽의 낮은 출산율이 계속될 경우, 독일 인구는 2030년까지 400만~700만명이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인구통계학적 불안정은 더욱 심화돼, 사회보장제도와 퇴직연금제도의 정상적 운영이 힘들 전망이다. 현재는 8명의 생산인구가 한 명의 퇴직연금을 분담해야 하지만, 2050년에는 0.8명이 한 사람의 퇴직연금을 책임져야 한다. 반면 친디아의 인구 증가는 계속돼, 2030년이 되면 전 세계 인구의 3분의 1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26일 방송되는 ‘우리 곁에 와 있는 미래-디지털 지능혁명’(제작 BBC)은 인공지능 기술이 열 새로운 세상을 진단하다. 인간의 뇌에 컴퓨터칩을 삽입하는 기술이 보편화되면, 가상현실과 현실의 구분이 모호해진다. 물질적 풍요 속에서 인간은 새로운 철학적 질문에 부닥치게 될 것이다.

마지막편 ‘양자혁명’(27일 방송ㆍ제작 BBC)은 나노 테크놀로지가 바꿔 놓을 인류의 미래를 들여다본다. 프로그램은 인류가 급격한 과학기술의 진보를 맞을 준비가 돼 있는지를 진지하게 묻는다.

[부산일보]"스페인 해변이 사라진다?"

호세 루이스 사파테로 스페인 총리는 얼마 전 국내 유수대학 연구진으로부터 지구온난화에 따른 가까운 미래의 스페인 기후변화와 그 영향을 보고 받았다. 대단히 충격적이었던 보고내용을 약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해수면이 15㎝ 정도 높아지면서 스페인 북부와 남부의 해변이 거의 사라진다. 북부의 견고한 방파제는 엄청 높아질 파도의 위력 앞에 부드러운 두부가 쪼개지듯 산산조각이 나며, 시내 한가운데까지 바닷물이 들이칠 것이다. 특히 갈리시아 지방과 카나리아 지방의 해안선은 25m에서 85m까지 뒤로 후퇴하게 된다.'

천혜의 해변을 가진 스페인은 대부분의 관광객들이 해변가로 몰린다. 그런데 스페인 경제의 젖줄인 해변이 사라진다니…. 보고서는 지구온난화가 스페인 경제에 막대한 피해를 끼친다고 경고하고 있다.

연구진의 보고에 따르면 스페인 북부는 지중해성 기후로 변하고, 남부는 심한 가뭄으로 거의 사막화된다. 또 온난화에 따른 대기오염과 기온상승으로 스페인에서 듣지도 보지도 못한 새로운 전염병이 창궐하게 된다. 지금까지 아프리카에서만 발생하던 전염병들이 침투하면서, 스페인 남부는 한 마디로 '아프리카화'된다.

지난 2003년 유럽에서 발생한 '세기 말적인' 찜통더위로 6천500여명이 숨진 기온상승은 이제 스페인 뿐만 아니라 전유럽에 가까운 미래에 밀어닥칠 아주 불길한 현실이 되고있다.

특히 대형 산불은 점차 심해질 전망이다. 얼마 전에 그리스에서 발생한 산불은 국토의 약 30%를 불태웠다. 올해 여름에 발생했던 스페인의 카나리아 남부지역의 산불은 약 40%의 자연림을 전소시켰다. 또 미국 캘리포니아 남부에서도 대형 산불이 발생하기도 했다.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의 저명한 교수는 최근 이곳 유명 TV 좌담에 출연해 이렇게 말했다.

"지구는 이미 중병에 걸린 말기암 환자다. 말기암 환자에게 침을 시술하고 진통제를 주사해봤자 근본적인 치료는 불가능하다. 지구온난화는 이미 진행 중이고,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 것 만으로는 금세기에 닥쳐올 지구의 참담한 시나리오를 막을 수는 없다." / 김 돈 식 자유기고가


끊임없는 미래의 이야기들이 쏟아져나오는 요즘입니다. 사람들은 한치앞의 미래를 모른 채 현재를 살아가고 있으며 그것이 습관이 되어 왔습니다. 막연하게 미래의 불안감을 드러내기도 하고 미래를 긍정적인 언어로 표현하기도 하면서 말입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미래는 올 것이며 그 미래의 모습은 당신이 예상치 못한 새로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우리는 다만, 새로운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 자세가 되어 있지 못할 뿐입니다.

당신의 귀를 톡톡 노크하는 새로운 미래의 이야기, 아니 이미 정해져 있던 아주 오래된 미래의 이야기를 들어보십시오. 당신의 현재와 내일이 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