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2000년 주기의 기원적 변혁기
세계는 陽의 시대서 陰의 시대로
평화 사랑하는 한국, 미래 중심 될 것
우리는 흔히 자신이 살고 있는 시기를 과도기라고 말하기를 좋아한다. 그렇다. 역사는 항상 어디론가 흘러가고, 지금 살고 있는 입장에서는 항상 도중에 있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늘날은 단순한 과도기가 아니다. 시대마다 있는 그런 변화가 아니라 변화의 주기로 말하면 2000년 혹은 2500년 단위의 큰 진폭의 시기이다. 학자들이 인류문명의 추축(樞軸)시대라고 하는 서기전 5세기에 해당하는 그런 시기이다.
이 시기에 동양에서는 석가, 공자, 노자가 살았고, 서양에서도 피타고라스,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이 살았던 시기이다. 이런 기원의 시기에 사는 사람들은 역사를 거시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
세계는 이제 가부장의 남성중심사회, 국가사회에서 여성중심사회, 지구촌 네트워크 사회로 넘어가고 있다. 그동안 인류문명은 철학·종교·과학마저도 가부장제의 이데올로기에 봉사한 측면이 적지 않다. 가부장적 시각은 치유 불능의 환경 파괴를 불러왔고, 자연을 대상으로 보면서 인간 사이의 전쟁을 끊이지 않게 했다.
인간이 만든 자본주의 경제(economy)는 인구 증가와 부양에 기여하였지만 심각한 에콜로지(ecology)의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실정이다. 인간은 이제 지구공동체적 존재가 되어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환경의 보복에 공동 대처하여야 하는 것이 오늘의 인류이다. 경제와 에콜로지는 모두 ‘함께(eco)’라는 말을 공유하고 있지만 경제는 그 계급성과 계층성으로 인해 제한성은 물론이고 결함과 허점을 많이 지니고 있다.
인류학적으로 보면 가부장사회가 되기 전에 모계사회가 있었던 것으로 짐작된다. 지금에 와서 모계사회로 인류를 되돌릴 수는 없지만 적어도 모성 중심이나 여성성을 중심으로 하는 사고체계와 생활방식을 바꾸어야 하는 시기이다.
세계는 이제 양(陽)의 시대에서 음(陰)의 시대로 전환하고 있다. 오늘날 여성주의(feminism)는 남성 위주의 권력투쟁과 전쟁의 양상이 아니라 여성성과 바로 연결되는 에콜로지(ecology)의 중요성을 깨닫게 한다. 그래서 ‘환경여성주의’로 변역되는 에코페미니즘(eco-feminism)이 새로운 가치체계로 주목된다.
에코페미니즘은 보다 근본적인 생명의 재생산의 주인공인 여성을 중심에 두는 주의이다. 여성은 여성이 아니라 만물의 근거이다. 남자의 생산주의는 여러 면에서 한계를 드러냈다. 에코페미니즘은 한때 이성주의가 강조되었던 만큼 오늘날 절실하다.
자연은 끊임없이 살고자 하는 일련의 의지의 과정이다. 철학과 과학이 그동안 자연에 반했을지라도 인류에게 유용하였기 때문에 발전하였던 것인데 그 필요했던 것이 이제 인류에게 문제아로 돌변하고 있다. 핵은 그 대표적인 것이다.
한국은 인류문명의 변화의 축에 있다. 십이지로 보면 천지의 축(軸)을 상징하는 축미(丑未)가 선천에서는 동북으로 기울어져 부조화와 모순을 일으켰으나 후천에서는 정남북으로 본래로 돌아가 자연과 문명이 총체적으로 다시 구성됨을 의미한다. 이를 두고 후천개벽이라고 한다.
이를 하도낙서(河圖洛書)로 보면 선천(先天) 하도에서 동북(東北)에 있던 진방(震方)이 후천(後天) 낙서에서 정동(正東)으로 오게 됨으로써 그동안 상극으로 운행되던 오행이 상생으로 운행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음양이 제대로 자리를 찾게 되고, 상생(相生)과 함께 완전한 남녀평등이 지상에 실현된다고 한다.
십간십이지로 보나 역으로 보나 동아시아 문명의 시원인 동이문화(東夷文化)를 이루었던 우리 민족은 인류문명의 원시반본에 의해 지금 다시 세계의 중심에 서 있는 것이다.
지구촌의 선진국들은 너나 할 것 없이 고령화 사회와 비생산성에 직면하고 있다. 과학과 생산을 덕목으로 삼던 선진국들은 하나같이 신생아의 출산과 젊은 인구의 증가를 도모하지 않으면 안 되는 모순에 빠졌다. 수명 연장과 건강 증진에 대한 욕망은 자연환경과 매우 긴장관계에 있다.
![]() |
박정진 객원논설위원·문화평론가 |
욕망과 의식, 그리고 권력에 대한 의지는 모두 이성이었고, 이성은 그동안 인간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 큰 도구였지만 이제 악마적 본성을 드러내고 있다. 산업사회에서 인간의 몸은 관리와 지배의 대상이었지만, 정보화 사회로 그것은 더욱 더 심화되고 있다.
인간의 몸은 세계적 네트워크에 의해 다른 사람으로부터 끊임 없이 관리와 지배의 대상이 되는 것을 벗어날 수 없게 되었다.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만큼 정보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 현대인이다. 인간은 이름과 부호로 정리되면서 익명성은 높아져 가고, 생명성은 점차 그 위세를 잃어가고 있다.
미래종교들은 가정-모계 중심으로 발전해갈 것이다. 한편 인간은 각자 종교의 시대로 접어들 것 같다. ‘여신(女神)의 복권’과 함께 인류 태초의 신화로 여겨지는 한국적 여신 ‘마고(麻姑)신화’의 부활도 그 가운데 하나이다. 마고신화가 다시 이 땅에서 부활해야 진정한 여신의 복위가 이루어진다.
마고는 여성을 나타내는 ‘마(ma)’자와 신(神)을 나타내는 ‘고(god, 高)’의 합성어인데 말하자면 여성이 최고의 신으로서 종교적 상징의 자리에 우뚝 섬을 의미한다. 여성과 여성성이 지니고 있는 덕목이 앞으로 빛을 발하게 될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여성적 심리와 문화를 가진 나라가 바로 한국이다.
한국은 남의 나라를 한 번도 침략하지 않은 나라, 평화를 사랑하는 나라이다. 이러한 나라가 후천세계의 중심이 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한 점에서 한국인은 기원적 변혁의 시기에 매사에 자부심을 갖고 창조적으로 역사에 임해야 한다. 한국은 미래사의 중심이 될 것이다.
세계일보 박정진 객원논설위원·문화평론가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증산도의 여성관
어천 하시기 얼마전, 증산 상제님은 후천 곤도수에 따라 "내가 너를 만나려고 15년 동안 정력을 들였나니 이로부터 천지대업을 네게 맡기리라"(道典 6:37:5) 하시며, 대도의 종통맥을 당신의 반려자인 태모 고수부님께 전하셨습니다.
이것은 세계종교 역사상 유래가 없는 일입니다. 증산 상제님은 여성에게 종통을 전하심으로써, 여성해원과 함께 정음정양의 남녀동권시대의 새 기틀을 열어주신 것입니다.
1880 년 경진년에 이 땅에 탄강하신 태모님은 온 인류의 원한과 죄업을 대속(代贖)하시고 억조창생을 새 생명의 길로 인도하신 만유생명의 어머니이십니다.
상제님으로부터 도통을 받으신 태모님은, 상제님의 천명인 세 도장 살림을 맡아 1911년 신해년에 처음으로 정읍 대흥리에서 도문을 여시어, 이 땅에 처음으로 진리의 씨앗을 뿌리셨습니다. 그로부터 시작된 도세는 1920년 대에 절정을 이루어, 한반도에서만 약 700만명이 상제님 신앙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일제강점기 후반에 접어들자 일제의 극심한 민족종교탄압으로 교세가 축소되어 겨우 명맥만을 유지한 채 해방을 맞이하였습니다.
[경전 원문으로 읽는]
동서양 종교의 여성관
선천 억음존양의 세상에서는 기존 종교들 역시 남존여비의 교리를 가질 수 밖에 없다.
기독교에서는 남자의 갈빗대 중 하나를 뽑아 여자를 만들었다고 한다. 심지어 여자인 이브가 유혹하여 최초 인간 아담을 타락케 하였다.
지금도 중동에서는 여성들이 외출할 때 차도르를 입고 자신의 몸을 가려야 한다. 혹자는 차도르를 벗어 던지는 날이 이슬람권에서 여성해방이 완성되는 날이라고 주장한다. 선천 종교인 기독교, 불교, 이슬람, 유교의 경전에서 언급한 여성의 위상에 대해 알아보자.
증산도 도전道典
증산도 도전 은 도道의 통치자인 증산 상제님과
그분의 태모 고수부님의 거룩한 생애와 말씀을 수록한 도의 원전입니다.
● 여자도 각기 닦은 바에 따라 (증산도 道典 2:53)
자고로 여자를 높이 받들고 추앙하는 일이 적었으나
이 뒤로는 여자도 각기 닦은 바를 따라 공덕이 서고 금패(金牌)와 금상(金像)으로
존신(尊信)의 표를 세우게 되리라.
● 남녀동권 시대를 열어 주심
여자가 천하사를 하려고 염주를 딱딱거리는 소리가
구천에 사무쳤나니 이는 장차 여자의 천지를 만들려 함이로다.
그러나 그렇게까지는 되지 못할 것이요, 남녀동권 시대가 되게 하리라.
사람을 쓸 때에는 남녀 구별 없이 쓰리라.
앞세상에는 남녀가 모두 대장부(大丈夫)요, 대장부(大丈婦)이니라.(2:53)
기 독 교
●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의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아담이 가로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였은즉 여자라 칭하리라 하니라. - 창세기 2장
● 내가 너에게 임신하는 고통을 크게 더할 것이니 네가 진통을 겪으며 자식을 낳은 것이요,
너는 남편을 사모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다. - 창세기 3장
● 모든 성도의 교회에서 함과 같이 여자는 교회에서 잠잠하라. 저희의 말하는 것을 허락함이 없나니 율법에 이른 것 같이
오직 복종할 것이요 만일 무엇을 배우려거든 집에서 자기 남편에게 물을 찌니 여자가 교회에서 말하는 것은 부끄러운 것임이라.
- 고란도전서 14장
이 슬 람 교
● 그대의 아내들과 딸들과 믿는 여성들에게 베일을 쓰라고 이르라.
그때는 외출할 때라. 그렇게 함이 가장 편리한 것으로 그렇게 알려져 간음되지 않도록 함이라. - 코란
● 믿는 여성들에게 일러 가로되 그녀들의 시선을 낮추고 순결을 지키며 밖으로 드러내는 것 외에는
유혹하는 어떤 것도 보여서는 아니되니라. 그리고 가슴을 가리는 머리수건을 써서…남편과 그녀의 아버지와 성욕을 갖지 못한 하인과
그리고 성에 대한 부끄러움을 알지 못하는 어린이 외에는 드러내지 않도록 하라. - 코란
● 남성은 여성의 보호자라. … 순종하지 아니하고 품행이 단정하지 못하다고 생각되는 여성에게는 먼저 충고를 하고
그 다음으로는 잠자리를 같이 하지 말 것이며 그 다음에는 가볍게 때려줄 것이라. - 코란
불 교
● 여자의 몸에는 다섯 가지 장애가 있나니 첫째는 범천왕이 되지 못하고, 둘째 제석천왕이 되지 못하며, 셋째 마왕이 되지 못하고
넷째 전륜성왕이 되지 못하며, 다섯째 부처가 되지 못하는 것이 그것이니라. 어떻게 여자의 몸으로 빨리 성불할 수 있겠느냐. - 법화경
● 이때 사리불이 용녀에게 말하였다.
"그대는 오래지 않아 위 없는 도를 얻으리라 생각하나, 나는 그 일을 믿기 어렵노라. 그 까닭을 말하면,
여자의 몸은 때 묻고 더러워서 법의 그릇이 아니거늘 어떻게 위 없는 보리를 얻겠는가." - 법화경
유 교
● "하늘은 높고 땅은 낮으니 건곤이 정해지고 높고 낮음이 펼쳐져 있으니 귀하고 천한 것이 자리잡고..." - 주역 계사전 上
● "유독, 여자와 소인은 다루기 어렵다. 조금만 가까이 하면 공손치 못하고, 조금만 멀리하면 원망을 한다." - 공자
'※미래를 푸는 암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왜 21세기는 전염병 시대가 되었을까? (0) | 2014.08.13 |
---|---|
안현수 김연아 그리고 우크라이나로 보는 서양운세의 단면 (0) | 2014.04.10 |
갑오년, 반전反轉의 해 (0) | 2014.03.16 |
왜 21세기는 전염병 시대가 되었을까? (0) | 2014.02.21 |
유토피아만 종말시킨 ‘3천년 불사조’ 종말론 (0) | 2014.01.01 |